창녕 우포늪 주차장 입장료 자전거 둘레길 출렁다리 가볼 만한 곳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창녕우포늪을 탐방하기 전에 창녕우포생태관을 먼저 관람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습지를 탐방하다 보면 습지가 다르게 보입니다. 창녕우포생태관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녕 우포늪생태관 우포따오기 입장료 주차장 관람코스 예약
창녕 우포늪생태관 우포따오기 입장료 주차장 관람코스 예약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창녕을 방문한다면 꼭 가봐야 할 장소로 우포늪이 있습니다. 우포늪 주변으로 둘러볼 곳이 많이 있습니다.
gominppogegi.tistory.com
창녕 우포늪 주차장 입장료 자전거 둘레길 출렁다리 가볼 만한 곳
창녕 가볼 만한 곳 우포늪의 모습입니다. 습지를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따오기들이 물고기 사냥을 하고 있는 장면, 우포 출렁다리의 모습입니다. 우포늪은 가족과 함께 걷기 좋고 아이와 함께 자연학습장으로 둘러보기 좋은 곳입니다.
창녕우포늪 주차장
- 주소 : 경남 창녕군 유어면 우포늪길 220(창녕우포늪생태관 주차장)
- 주차장 : 무료
주차장은 무료이며 아주 넓습니다. 주차장에 들어서면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우포늪 안내소, 자전거 대여소, 카페, 푸드트럭, 우포늪생태관이 보입니다. 탐방 전이나 후로 우포늪생태관을 관람하면 우포늪 습지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고 하루 일정을 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우포늪은 1억 4천만 년 전에 생성된 자연늪지로 국내 최대규모입니다.
입장료
- 무료
우포늪 입장료는 무료이며 야외 우포늪은 상시 개방되어 있습니다. 장마철이나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일부 지역을 통제합니다. 창녕 우포늪 생태관 관람도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 휴관입니다.
자전거
- 생활자전거(개인) 3,000원 / 특수용(팻바이크) 6,000원 / 개인용(유아의자부착) 4,000원
- 2인용(일반) 4,000원 / 2인용(VIP) 6,000원 / 3인용(유아의자부착) 8,000원
- 대여시간 : 2시간 / 초과 시 2,000원 / 계좌이체 가능
- 주의사항 : 대대제방 자전거 운행 시 나무 울타리 손이나 발로 짚으면 위험합니다.
주차장에 주차하면 자전거 대여점이 보이는데, 정확히 자전거 대여점은 2곳이 있습니다. 주차장 안쪽으로 우포늪안내소 옆에 있는 대여점과 주차장 바깥쪽에 보이는 카페 옆에 엘레노 바이크 자전거 대여점이 있습니다. 엘레노 바이크 대여점은 일반용 4,000원, 일반용(유아의자 부착) 5,000원, 2인용 6,000원입니다. 시간은 2시간이며 초과 시 3,000원입니다.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두 곳 중에 주차장 안쪽에 우포늪안내소 옆에 있는 자전거 대여점에서 빌리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위에 자전거 대여 요금은 주차장 안쪽 대여점 요금입니다. 주말에는 자전거 대여를 많이 하고 인기가 높습니다.
둘레길
창녕우포늪 습지를 도보로 이용해서 둘레길을 탐방하는 방법과 자전거를 대여해서 짧게 둘레길을 탐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도보 이용 시 습지 전체를 한 바퀴를 도는데 걸리는 소요시간은 3시간 정도 됩니다. 반면 자전거를 타고 돌아보게 되면, 자전거 1코스 반환점과 자전거 2코스 반환점까지만 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자전거로 갈 수 없습니다. 두 가지 방법 다 장단점은 있습니다. 만일 아이들과 함께 창녕 우포늪을 탐방한다면 자전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오래 걷는 것이 힘들고 많이 걷게 되면 여행하는 기분이 나지 않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간다면 자전거를 이용하는 게 후회없습니다.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왼쪽 방향에 출렁다리를 갔다가 제1전망대 그리고 대대제방 방향으로 갔다 오는 코스가 좋을 것입니다. 아니면, 자전거가 다닐 수 있는 길만 갔다가 오는 것도 좋습니다.
제1전망대를 가기 위해서는 계단을 잠시 올라가야 합니다. 전망대에는 우포늪에 대한 설명과 망원경 4대가 있습니다. 망원경을 통해 습지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제1전망대를 지나서 가다 보면 더 이상 자전거가 갈 수 없도록 진입금지 표시를 해놓았습니다. 대대제방으로 가는 길에는 짧은 오르막 길이 있어 페달을 밟기가 힘들 수 있어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가는 것이 낫습니다. 오르막을 올라가면 약 1.2km의 대대제방의 길이 시작됩니다.
대대제방을 달리면서 넓은 습지와 논을 볼 수 있습니다. 길을 따라가다 보면 중간중간에 망원경을 설치해 놓아서 습지에 서식하는 철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대제제방 방향은 그늘이 없습니다. 한 여름에는 모자나 선크림, 선글라스는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시원한 물도 꼭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더위로 인해 갈증이 납니다. 자전거 반환점까지 가면 더 이상 자전거가 갈 수 없도록 진입금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기분은 힐링 그 자체입니다. 짧은 자전거 코스지만 걷는 것보다 몇배는 나을 것입니다.
만일 아이가 없다면 걷는 것도 괜찮습니다. 도보로 걸을 경우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우포늪생명길이라는 표지판을 따라서 걸어가면 습지 한 바퀴를 돌 수 있습니다. 도보 이용 시 주변 경관을 자세히 볼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왕버들군락지, 사초군락지도 볼만한 곳입니다. 제2전망대에서는 우포늪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망원경이 설치가 되어 있어 습지를 관찰하기 좋습니다. 곳곳에 사진 찍기 좋은 명소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우포늪을 한 바퀴 돌다 보면 다양한 생태를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계획을 세우기보다 걸을 수 있는 만큼만 걷거나 특정 지역을 정해서 그곳까지만 다녀오는 것도 좋습니다. 더운 날에 오래 걷는 것은 힘들 수 있습니다.
출렁다리
창녕 우포늪 출렁다리를 가는 길은 왼쪽으로 주차장 길을 따라 계속가다 보면 이정표가 나옵니다. 이정표가 없어도 그냥 쭉 가면 출렁다리가 나옵니다. 출렁다리까지 가는 길에 쉼터와 정자 전망대가 나옵니다. 그 앞에는 산밖벌 복원습지가 있습니다. 정자 전망대 위에 놓인 망원경으로 습지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정자 전망대에는 습지에 대한 설명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출렁다리로 가는 길은 잘 조성되어 있고 자연을 만끽하며 걷는 시원함이 있습니다. 자연의 평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정자 전망대가 나옵니다. 그곳에서 우포늪 출렁다리까지는 400m입니다.
우포늪 출렁다리는 길이 98.8m입니다. 출렁다리는 걸을 때 흔들리기는 합니다만 그렇게 심하지는 않습니다. 주위 경관은 습지와 자연이 어우러진 멋진 모습입니다. 출렁다리 위에서 습지와 자연을 보면 아무것도 없는 휑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곳의 매력은 바로 그것입니다. 습지와 자연, 철새와 생태의 보고 자체입니다. 자연을 보고 느끼고 힐링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창녕 우포늪 주차장 입장료 자전거 둘레길 우포늪 출렁다리 가볼 만한 곳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