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긍정적 사고를 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다. 아이는 태어날 때 울면서 태어나기에 우리가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은 긍정적 사고와 생각에 대해 건강한 사람들의 긍정적 마음에 대해 생각해 보려 한다.
[긍정적 사고/생각] 건강한 사람들의 긍정적 마음
긍정적 사고
저는 요즘 건강한 사람들에 대해 관심이 생겼어요. 제가 약골이다 보니 운동도 하고 그러는데요. 제가 만난 건강한 분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 사고와 생각을 지닌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궁금한 부분은 왜 건강한 사람들은 긍정적 사고를 할까요?라는 것이에요. 건강한 사람들의 긍정적 마음의 심리를 알고 싶어요.
정신이 건강한 사람
"정신이 건강한 사람" 쉽게 말해서 건강한 사람은 건강하기 때문에 건강한 생각 즉, 긍정적 사고와 마음을 갖기가 쉽습니다. 여기서 건강하다는 건은 신체적인 건강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도 함께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몸에 장애가 있다고 해서 건강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신체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는데,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상태가 건강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말하는 건강은 정신적인 건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부정적 대미지" 예를 들어 말해볼게요. 복싱 선수나 이종격투기 선수들을 보면 오랜 시간 그 자리에서 커리어를 쌓게 됩니다. 그 커리어를 쌓은 동안 많은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아무리 훌륭한 선수라고 하더라도 한 대도 안 맞고 경기를 할 수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다 보면 소위 나 구력이라고 하는 맷집이 자연스럽게 약하게 됩니다. 물론 나이를 먹게 되면 그로 인한 체력도 저하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경기를 하면 할수록 몸에 쌓여 있는 대미지 누적으로 인해서 상대 펀치 한방에 경기가 끝나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와 같이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여기서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신체적인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 즉, 부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격투기 선수들이 오랜 시간 동안 무술을 연마하고 많은 경기들을 치르면 치를수록 강해져야 하는데, 그렇지가 못한 것처럼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지 못하고 부정적인 말과 행동을 계속하게 되는 것이지요.
"긍정과 부정은 환경이 중요하다" 어느 순간에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더라도 이미 부정적인 것에 익숙해져서 부정적으로 다시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말과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부정적인 것에 계속 노출이 되거나 사고가 형성이 되면 안 됩니다. 그로 인한 대미지로 인해서 인생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그래서 결국은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경력이 오래될수록 맷집이 강해져야 하는 게 맞는데, 사람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리 주위에서 작은 성공, 작은 칭찬, 작은 기쁨을 많이 느끼고 가져야 하며 서로 도와줄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이 되면 좋습니다. 우리는 정신적인 건강과 육체적인 건강을 길러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힘을 주고 용기를 주고 스스로를 칭찬해주면 건강한 사람처럼 나 자신도 건강해지면서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됩니다. 긍정적 마음의 첫걸음은 나를 나 자신이 스스로 사랑하는데서부터 시작합니다.
이 시간에는 긍정적 사고와 생각을 지닌 건강한 사람들의 긍정적 마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도 위의 내용을 참고 삼아 삶 속에서 건강하게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