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 즉, 이기주의자는 우리 주위에, 우리와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분별하고 대처할 수 있을까요? 나르시시스트를 잘 분별해서 대처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Question
저는 알바생인데, 제가 일하는 가게는 5명의 알바생이 요일과 시간 타임에 따라 1명씩 돌아가면서 일하는 곳입니다.
일하는 곳도 마음에 들고 알바생들도 좋아서 계속 다니고 싶은 곳이에요.
그런데 한 언니 때문에 고민이에요.
저는 퇴근 시간이 오후 5시이고 그 언니는 출근 시간이 오후 4시예요.
저와 그 언니는 한 시간이 서로 겹쳐요.
그런데 이 언니가 시간을 맞춰서 온 적이 거의 한 번도 없어요.
거의 매일 지각을 해요.
처음에 늦을 때는 무슨 일이 있겠지라고 넘어갔는데, 이제는 10분, 30분 늦는 것도 다반사고 심할 때는 제 퇴근시간까지도 안 오고 그 이후에 온 적도 여러 번 있어요.
항상 늦으면 늦잠 잤다, 무슨 일이 있었다는 식으로 말하며 미안하다고 사과는 하지만 행동은 고치질 않아요.
그다음에 또 늦어요.
그래서 가게 사장님께 말씀을 드렸더니 나는 모르겠다는 식으로 별 관심도 없어요.
정말 한숨만 나오네요.
그리고 제가 알바 대타로 그 언니 뒷타임으로 들어갈 때가 있었는데, 그때도 이 언니는 일찍 퇴근하고 싶다고 저에게 사정한 적도 있어요.
이 언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제가 알바를 그만두어야 해결이 될까요?

◆ Answer
나르시시스트
이 언니를 종합적으로 볼 때 자기 이익을 위해서라면 남이 피해를 보든, 남이 힘들어하든 남을 조금도 배려하지 않고 자기 자신만 아는 전형적인 이기적인 사람인 나르시시스트 같습니다.
왜냐하면 내담자님께 계속해서 지각을 통해서 피해를 주는데도 항상 늦고 전혀 고치 지를 않으며 내담자님께서 뒷타임으로 일할 때 일찍 퇴근하고 싶다고 사정할 정도이니까요.
조금의 양심이라도 있으면 그렇게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나르시시스트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지 못한다
나르시시스트는 자신만 행복하면 됩니다.
남이 고통을 받든 힘들어하든 상관없습니다.
누군가의 희생을 통해서 자신만 행복하면 됩니다.
그 언니가 자신이 늦어서 미안하다고 말한 것은 정말 미안해서 그런 것이 아닌 형식적인 말일 뿐입니다.
언제든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남을 이용하는 타입입니다.
나르시시스트 대처법
몇 가지 대처 방법이 있습니다.
늦는 언니에게 내담자님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 언니는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 자기중심적인 사람이고 사장님은 별 관심도 없으니까요.
이렇게 한번 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언니가 계속 늦게 와서 내가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알바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야. 언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시간을 지켜주면 좋겠어?"라고 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도 지금까지의 행동을 볼 때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들어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만일 똑같이 계속 늦는다면 그다음에는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내가 시간을 지켜달라고 부탁까지 했고, 지금까지 참았는데, 계속 스트레스 줄 거면 언니 이 알바 그만둬"라고 강하게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의 말과 행동에 반응을 하지 말든 무미건조하게 반응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말했는데도 듣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때는 내담자님이 뒷타임으로 들어갈 때 그 언니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행동하면 됩니다.
이때 늦어서 그 언니가 뭐라고 하면, 그 언니처럼 늦잠 잤다, 무슨 일이 있었다고 똑같이 말하면 됩니다.
다른 말 하지 말고 그 언니가 한 데로 똑같이 하면 됩니다.
나르시시스트의 피해자 코스프레
나르시시스트를 조심해야 할 부분은 100% 그의 잘못된 행동임에도 그 부분을 말했을 때, 오히려 내담자님을 원망하고 자신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그의 피해자 코스프레에 말려들지 않도록 심리적인 멘탈이 강해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는 피하는 게 상책
그래도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을 계속한다면 마지막으로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알바시간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가급적 알바시간을 그 언니와 겹치지 않게 변경할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언니와 가급적이면 마주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알바시간을 변경하고 마주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신의 한 수입니다.
그러니 문제가 있다고 그만두는 것은 문제에 대한 회피입니다.
회피하지 마시고 지혜로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