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추 양파 오래 보관하는 방법 고추는 1년 양파는 6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어요

by 정보 리뷰 2024. 4. 27.

고추 양파 오래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농산물은 시기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고 장마철이나 겨울철에는 가격이 오르기도 합니다. 요즘같이 경기가 좋지 않을 때 농산물 가격을 종잡을 수 없고 소비되는 지출이 클 수도 있습니다. 고추나 양파는 가격이 저렴할 때 미리 구입해서 보관해 놓으면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1. 고추 오래 보관하는 방법

고추-오래-보관하는-방법고추-오래-보관하는-방법고추-오래-보관하는-방법
고추 오래 보관하는 방법

모든 음식에 들어가는 고추를 오래 보관해 놓고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추를 구입한 후 물로 한번 씻어주고 다시 한번 씻어 줄 때 식초 탄 물에 고추를 5분 정도 담가둡니다. 그리고 깨끗이 씻어준 후 다시 한번 물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식초를 사용하는 이유는 혹시라도 고추에 묻어 있을 농약 성분을 없애주기 위해서입니다. 식초에 아세트산 성분이 농약 성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추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말려주고 꼭지를 따줍니다. 그리고 먹기 좋은 방식으로 고추를 썰어줍니다. 그리고 햇볕이 좋은 날 하루 정도 말려줍니다. 하루 말린 고추는 수분이 날아가서 부피가 확 줄어들어 보관하기도 수월합니다. 고추를 말리는 시간은 하루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틀 이상 바짝 말리면 고추 본연의 맛이 나지 않습니다.

 

 

하루 말린 고추를 오랫동안 놓고 먹으려면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만일 바로 사용할 고추는 유리병에 담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고추를 썰때, 말린 고추를 용기나 지퍼백 등에 담을 때는 가급적 비닐장갑이나 고무장갑을 끼고 일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일할 때는 모르는데, 일이 끝나고 나서 고추를 만진 손이 따갑고 아른 거려 고생하게 됩니다.

 

 

생고추는 냉동보관하면 수분이 많아서 서로 붙게 되지만 하루 말린 고추는 수분끼가 많이 날아가서 서로 붙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루 말린 고추를 요리할 때 사용하면 전혀 흐물거리지 않습니다. 멸치볶음, 어묵볶음, 부침개, 찌개, 국 등에 넣어도 생고추를 넣은 것보다 오히려 맛과 향이 진해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고추를 사용하다 보면 편리해서 계속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호에 따라 홍고추와 청고추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양파 오래 보관하는 방법

양파-오래-보관하는-방법양파-오래-보관하는-방법양파-오래-보관하는-방법
양파 오래 보관하는 방법

양파를 오래 보관하더라도 썩지 않고 싹이 나오지 않게 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양파를 고를 때는 줄기가 길 수록 좋습니다. 짧으면 금방 썩어버립니다. 양파 겉껍질은 바스락 거릴 정도로 말라있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를 보관할 때 요령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밖에 보관할 때는 종이박스에 신문지를 깔고 양파를 놓습니다. 만일 양파를 2층으로 올릴 경우 1층에 양파를 놓고 그 위에 신문지를 깔고 2층에 양파를 올려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겨울철에 밖에 놓을 때는 스티로폼 박스에 넣어 두어야 얼지 않습니다.

 

만일 실내에서 양파를 보관할 경우 예를 들어 햇볕이 들지 않는 세탁실이나 베란다 등에 보관할 때 방법입니다. 우선 세탁실이나 베란다에 양파를 보관할 때는 통풍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양파 한 개당 신문지로 돌돌 감싸준 후 종이박스에 담아 놓거나 구멍이 뚫린 바구니에 담아 놓으면 됩니다. 따라서 신문지에 싸놓으면 습도조절이 돼서 썩지 않고 싹도 나지 않고 몇 달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신문지에 싸 놓지 않은 양파는 싹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파 특성상 습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신문지에 싸 놓아야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 썩거나 싹이 나지 않습니다. 겨울철에는 세탁실과 베란다가 춥기 때문에 종이 박스에 보관하면 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티로폼 박스를 준비해 양파를 신문지에 하나씩 싸서 넣어 두면 됩니다. 만일 신문지가 없다면 키친타월을 사용해도 됩니다.

 

혹여 종이 박스나 스티로폼에 넣는 것이 불안하다면 양파를 하나씩 신문지에 돌돌 싸서 지퍼팩에 넣은 다음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그럼 6개월이 지나도 상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싹이 난 양파는 감자와 다르게 싹에 독성이 없기 때문에 먹어도 됩니다. 양파에 싹이 나게 되면 양파의 영양분을 싹으로 모두 보내게 됩니다. 그래서 싹이 나지 않도록 해야 영양가 높은 양파를 먹을 수 있습니다. 만일 양파를 신문지에 싸는 것이 번거롭고 귀찮다면 양파를 깨끗이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지퍼팩에 넣고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냉동된 양파는 사용할 때 해동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고추와 양파 오래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